프로그램 학습성과 평가 시스템
목표설정
프로그램 학습성과별로 졸업생이 달성할 목표를 설정하는 것으로 교육평가 위원회에서 안을 마련하고 프로그램 위원회에서 의결한다.
실행
학생이 프로그램 학습성과를 달성할 수 있는 방안과 그것을 실행해 가는 과정을 의미하는데, 기본적으로 프로그램에서 개설한 교과과정과 비교과과정을 통해서 프로그램 학습성과를 달성해 간다. 실행을 관리하는 주체는, 교과과정의 경우에는 각 교과목 담당 교수가 되고, 비교과과 정의 경우에는 학생 자신이 되는데 이 경우 정기상담을 통해서 지도교수가 관여하게 된다.
정량적 평가
기본적으로 졸업생의 프로그램 학습성과 성취도를 계산하고 평가하는 것을 의미한다. 프로그램 학습성과 성취도에 대해서는 뒤에서 자세히 설명한다. 프로그램 학습성과 성취도외에도 설문조사 등을 통해서 프로그램 학습성과를 정량적으로 평가할 수 있다. 이와 같은 정량적 평가는 교육평가위원회를 통하여 이루어진다.
개선
정량적 평가 결과를 통해서 도출된 문제점들을 해결하는 과정으로, 교육평가위원회는 정량적 평가 결과를 토대로 목표설정이나 실행 방법 또는 정량적 평가 방법을 개선하는 방안을 마련해서 프로그램위원회에 보고를 하고 프로그램위원회의 토의를 통해서 확정된다. 또한, 교과과정위원회에서도 정량적 평가 결과를 분석해서 교과과정 개선에 반영한다.